주민이 만들어가는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기
페이지 정보
본문
[강광민 주민자치정비공 칼럼]
강광민 박사는 주민자치 분야에서 독보적인 강의를 하는 강사입니다.
각 지역마다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축제가 있습니다. 이러한 축제들은 주민자치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왜냐하면 지역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기 때문입니다. 스스로 지역을 알리고 지역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.
이러한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좋은 전략이 있어야 하는데요. 그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가장 먼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상품이나 특색, 경치 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. 많은 사람들이 그 지역을 찾기 위해서는 그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.
분명히 다른 지역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. 사람들이 그것을 찾고 지역에 대해서 이해가 깊어지면 지역 문화와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.
다음으로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입니다. 축제는 소수의 공무원이 기획해서는 만들어내기 어렵습니다. 축제라는 것은 규모가 크기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합니다.
그뿐만 아니라 그 지역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주민들이기에 모두가 함께 참여한다면 창의적이고 특별한 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또 그러한 활동성과 축제의 에너지를 방문객들이 느끼고 지역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. 다음으로는 체계적인 계획과 피드백입니다. 축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냉정한 평가와 계획이 준비되어야 합니다. 이렇게 주민자치 중 하나인 지역축제 기획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전국어디든지 불러 주시면 웃음과 감동이 있는 열정 가득 싣고 뛰어가겠습니다.
케이팬덤타임즈 오정미 기자 [강광민 칼럼]
저작권자Ⓒ케이팬덤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Copyright © www.khanlyu.com.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